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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남도립거창대학 학생회 회칙

    제정 거창전문대학학생회 회칙   제1호(96. 3.  2)

    개정 거창전문대학학생회 회칙   제2호(98. 3. 12)

    개정 거창전문대학훈령  제135호(05. 2.  5)

    개정 거창전문대학학생회회칙    제3호(05. 11. 1)
    개정 경남도립거창대학 훈령 제196호(08.  7.  3)

    개정 경남도립거창대학 학생회 회칙 제4호 ('16. 9. 29.)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회칙은 경남도립거창대학 재학생의 건전한 학생활동을 통하여 학생 상호간 친목도모와 건전한 학풍 조성, 지도력과 자치활동 배양 등 경남도립거창대학 학생회 자치권 보장과 학생활동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개정 '16. 9. 29>

     

    제2조(명칭) 학칙 제36조에 의거 경남도립거창대학학생회(이하 “학생회”이라 한다)라 칭한다. <개정 08. 7. 3>


    제3조(회원) 회원은 재학생으로 한다. 단, 휴학기간 및 정학 이상의 징계처분을 받은 기간에는 그 기간 중 회원의 자격을 상실한다.


    제4조(권리․의무) ① 회원은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가진다.

      ② 회원은 우리회의 자치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

      ③ 회원은 회칙을 준수하고, 회비를 납부할 의무를 가진다.<개정 98.3.12>


    제5조(금지활동) 회원은 정당 또는 정치적 목적의 사회단체에 가입하거나 정치활동을 할 수 없으며, 학교운영에 관여할 수 없다.


    제6조(효력중지) 이 회칙은 전시, 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에 있어서는 그 효력 및 활동이 정지된다.


    제7조(기능) 학생회의 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술․연구활동

      2. 각종 봉사 활동

      3. 체육․예술․취미활동

      4. 학교 또는 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시 방재 및 지원활동

      5. 기타 정서함양을 위한 교양 친목 등의 자치활동


    제2장 학생회


    제8조(임원 및 임기) ① 임원은 학생회장 1인, 부학생회장 1인, 각 부의 부장 1인 및 차장 1인으로 구성한다.

      ② 임원의 임기는 학년도로 한다.<신설 98. 3.12, 05. 2. 5>


    제9조(부서) 학생회에는 1. 총무부, 2. 학술부, 3. 봉사부, 4. 문화체육부, 5. 여성부 등 5개 부서를 둔다. 단, 대학의 규모에 따라 1~2개부를 더 둘 수 있다.


    제10조(직무) 임원의 직무는 다음과 같다.

      1. 학생회장 : 학생회를 대표하고 회무를 총괄한다.

      2. 부학생회장 :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 유고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3. 총무부장 : 학생회의 제반사업, 기획, 서무, 문서, 회계 기타 타부서에 속하지 않는 사항

      4. 학술부장 : 학․예술 활동, 교양, 취미 및 오락 활동에 관한 사항

      5. 봉사부장 : 지역사회에 대한 대외 봉사와 교풍확립 및 교육환경, 미화에 관한 사항

      6. 문화체육부장 : 문화활동 및 회원의 심신단련, 체육활동에 관한 사항<개정 98. 3.12>

      7. 여성부장 : 여학생의 학내의 활동일체 및 친목에 관한 사항


    제11조(승인기준) 학생회 간부의 승인기준은 다음과 같다.

      1. 품행이 방정하고 지휘통솔 능력이 있는 자

      2. 해당학기 등록을 필하고 직전학기 평균평점 3.0 이상인 자(신입생인 경우에는 학과별 석차가 30%이내인 자)<개정 98. 3.12>

      3. 학칙위반으로 근신 이상의 처벌을 받은 사실이 없는 자


    제12조(승인절차) 학생회 간부의 승인절차는 다음과 같다.

      1. 학생회 각 부서장 및 차장은 회장이 선임하여 총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2. 학생회장은 선임된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제1호의 수속을 마쳐야 한다. 다만, 각 차장을 신입생으로 선임하는 경우에는 3월말까지 수속을 마칠 수 있다.<개정 98. 3.12>


    제13조(운영위원회 및 그 기능) ① 운영위원회는 학생회의 최고집행기관으로 학생회장, 부학생회장, 각 부서의 부․차장으로 구성한다.

      ② 운영위원회 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대의원회에서 위임된 사항

      2. 사업계획

      3. 예산편성 및 결산보고

      4. 회칙개정 및 수정발의

      5. 대의원회에서 승인된 예산의 집행(단, 특별한 사정으로 대의원회 개최가 불가능할 경우 학생지도원회의 심의 및 승인으로 학생회 업무가 중단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제14조(회의) 운영위원회는 월 1회 정기회의를 가지며 학교당국의 요구 또는 학생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 임시회의를 할 수 있다.


    제3장 대의원회


    제15조(구성 및 임원) ① 대의원회는 각 학과 최고학년의 학과별 1인씩 선출된 대의원으로 구성한다.<개정 98. 3.12>

      ② 임원은 의장 1인, 부의장 1인으로 구성하고, 임원의 임기는 학년도로 한다.<개정 98. 3.12, 05. 2. 5>


    제16조(승인기준) 대의원의 자격은 제2장 제11조의 학생회 간부승인기준을 준용한다.


    제17조(선출 및 승인) ① 대의원회 의장, 부의장 선출은 대의원회 의원 중에서 호선한다.<개정 98. 3.12>

      ② 대의원회의장, 부의장은 선임된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총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18조(직무 및 기능)의장은 대의원회를 대표하고 회무를 총괄한다.

      ② 부의장은 의장을 보좌하고 의장 유고시 대행하며 대의원회의 서무, 경리 등 회의 운영을 돕는다.

      ③ 대의원회는 다음 각 호의 기능을 갖는다.

      1. 사업계획의 심의 및 사업보고의 승인

      2. 예산안 심의 및 의결<개정 05. 2. 5>

      3. 운영위원회에서 부의한 안건의 처리

      4. 회칙개정의 발의 및 심의

      5. 운영위원 출석요구

      6. 대의원회 의장단 선출

      7. 예산집행 심계요구

      8. 기타 필요한 사항


    제19조(회의) ① 대의원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고 의장이 이를 소집한다.

      ② 정기총회는 매학기 초에 소집하며, 임시총회는 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대의원 2/3이상 또는 운영위원의 2/3이상 및 학교당국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의장이 이를 소집한다.

      ③ 대의원회 의결은 재적위원 2/3이상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이상의 찬성으로 성립한다.


    제20조(정․부회장 불신임결의) ① 대의원회는 정․부회장이 학생회 운영상 중대한 과오를 범했을 때 불신임 결의를 할 수 있다.

      ② 불신임결의는 대의원회에서 재적위원 2/3이상 찬성으로 의결하여 학생 지도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③ 불신임결의가 있을 때에는 해당 대상자는 즉시 사임하여야 하며, 1월 이내에 보궐선거를 하여야 한다. 다만, 잔여 임기가 60일미만일 경우 부회장 및 제2장 제10조에 규정된 부서장 순위로 직무를 대행한다.


    제4장 재   정


    제21조(회비 등) ① 회원은 학생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② 학생회비는 학생회 활동 이외의 다른 목적에 사용할 수 없다.

      ③ 학생회비의 금액은 학생회, 대의원회 및 학교당국이 협의하여 결정한다.<개정 05. 11. 1>

      ④ 회비의 수납 및 지출 등에 관한 사무는 학생 자치회 고유 권한으로 학생회 및 대의원회 협의를 통하여 처리한다. <개정 '16. 9. 29>
      ⑤ 학생회비 지출의 투명성 제고를 위하여 학교 당국의 요구가 있을 경우 지출 관련 자료를 학교 당국에 제출 하여야 한다. <신설 '16. 9. 29>


    제22조(예산편성) ① 차기회장은 회계연도 개시전 60일 이내에 예산안을 편성하여 대의원회의 심의․의결을 받아야 한다.<개정 05. 11. 1>

      ② 삭제<개정 05. 11. 1>

      ③ 예산안이 소정의 기일 안에 통과되지 못하여 운영상 지장을 초래할 경우에는 회장은 대의원회의 승인을 거쳐 전년도에 준하여 예산을 집행할 수 있다.<개정 05. 11. 1>

      ④ 예산성립 후 사업을 변경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사업변경안을 작성하여 대의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개정 05. 11. 1>

      ⑤ 예산집행은 학생회 부서별로 행하며 학생회 내에 각종 증빙서류를 작성, 비치한다.<신설 05. 11. 1>


    제23조(결산보고) ① 회장은 결산보고서를 작성하여 회계연도 30일전까지 대의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개정 05. 11. 1>

      ② 결산보고서는 예산 및 결산내역을 담은 총괄서로서 대의원총회에서 심의한다.<개정 05. 2. 5. 05. 11. 1>

      ③ 삭제<개정 05. 11. 1>

      ④ 결산심의결과 부정한 방법이 드러날 경우 배상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신설 05. 11. 1>


    제24조(감사) ① 회장은 회계연도 말에 업무와 회계에 대하여 대의원회 총회에 상정하여 사무 및 회계감사를 받아야 한다.<개정 05. 11. 1>

      ② 회장은 대의원총회의 결산승인을 받은 날로부터 3일 이내에 결산공고를 하여야 한다.<신설 05. 11. 1>

      ③ 대의원총회에서 필요하다고 인정 될 경우 수시 감사를 행하며 감사내용 및 결과는 공고하여야 한다.<신설 05. 11. 1>

      ④ 전항의 감사에 있어 대의원총회 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 될 경우 학교당국의 협조를 구할 수 있다.<신설 05. 11. 1>

      ⑤ 대의원총회 의장은 회계감사 불응시 예산 집행 승인을 불허 할 수 있다.<신설 05. 11. 1>


    제25조(회계년도) ① 회계연도는 학년도로 하되, 매학기로 구분한다.



    제5장 보   칙


    제26조(회칙개정) ① 회칙개정은 대의원 1/2이상의 찬성 또는 운영위원 1/2이상의 찬성으로 발의하며 대의원회에 회부 한다.<개정 05. 11. 1>

      ② 회칙개정안은 대의원회에서 재적위원 2/3이상의 출석과 출석위원 2/3이상의 찬성으로 결의하고 학교당국에 발령을 의뢰한다.<개정 05. 11. 1>

     ③ 삭제(,개정 05. 11. 1>


    부          칙 <1996. 3.  2  제1호>

    제1조(시행일) 이 회칙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경과조치) 제1대 개교년도의 학생회 정․부회장은 대의원회 정․부의장이 대행하고 그 임기는 제2대 학생회가 구성될 때까지로 한다.


    부          칙 <1998. 3. 12  제2호>

    이 회칙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 한다.


    부          칙 <2005. 2.  5 제135호>

    이 회칙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 한다.


    부          칙 <2005. 11. 1  제3호>

    이 회칙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 한다.


    부          칙 <2008. 7. 3  제196호>

    이 회칙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 한다.

     

    부          칙 <2016. 9. 29  제4호>

    이 회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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