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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규정집
    경남도립거창대학 산학협력단 기자재 운영 및 관리 규정


    제정 거창전문대학 훈령 제182호(07.10.18)
    개정 경남도립거창대학 훈령 제196호(08.  7.  3)

    개정 경남도립거창대학 훈령 제244호('12. 7. 5)

    개정 경남도립거창대학 훈령 제288호('15. 3. 26)

    개정 경남도립거창대학 훈령 제307호('15. 11. 26)

    일부개정 경남도립거창대학 훈령 제418호('19. 2. 25)

    제1장 총  칙

     


    제1조 (목적) 이 규정은 경남도립거창대학 산학협력단 기자재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개정 08. 7. 3>

     


    제2조 (정의) 이 규정에서 기자재라 함은 내자, 외자로 구입 또는 기증되는 실험ㆍ실습용 ㆍ 연구용ㆍ산학협력단용 기계, 기구, 도구 및 이에 준하는 물품(자산)으로써 물품 1개당 단가가 10만원 이상의 것이며, 내용연수가 1년 이상인 것을 말한다.

     


    제3조 (적용범위) 이 규정은 산학협력단 기자재를 관리하고 있는 교직원 및 학생은 물론 모든 학과와 기자재 관리부서에 적용한다.

     


    제2장 기자재 심의위원회

     


    제4조 (구성) ① 산학협력단 기자재의 효율적인 관리 및 운영을 위해 경남도립거창대학 산학협력단 기자재 심의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둔다.<개정 08. 7. 3, '15. 11. 26>

      ② 위원회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한 10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개정 '15. 11. 26>

      ③ 위원장은 산학협력단장이 되고, 위원은 산학협력단 하부조직의 장, 전임교원,  외부기관ㆍ단체의 직원 등 산학협력단장의 추천으로 총장이 임명한다. <개정 '15. 11. 26>

     


    제5조 (위원의 임기) ①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② 위원이 궐위된 때에는 보궐위원을 임명할 수 있으며, 보궐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6조 (심의사항)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기자재 도입 및 구매에 관한 사항

        가. 기자재 구매시 대학의 특성화 방향 및 학과별 물적자원 확보 중기계획 반영 여부 등 타당성 검토 <개정 '12. 7. 5>

        나. 기자재 구매의 규모 및 품목의 적합성

        다. 보유 기자재의 전용, 공동사용 가능여부 및 국산품 대체구입 가능여부

        라. 기자재 운용예산, 관련기술 및 요원의 확보대책 강구여부

        마. 고장수리, 대체 등에 대한 사후 관리책 강구여부

        바. 기자재의 생산국, 규격 및 성능 등의 적정여부

        사. 기자재의 활용 증대를 위한 관리, 공동사용 및 관리전환 등 종합 조정

      2. 기자재 지원 및 운영에 관한 사항(기자재 구입후 미사용 등 사장시 해당 학과 경고   및 차후 기자재 구입 예산 삭감 조치 등 협의)

      3. 대학의 시설(교육환경개선)‧운영비 지원에 관한 사항<신설 '15. 11. 26>
      4. 기자재 운영성과 평가에 관한 사항 <신설 '15. 11. 26>
        가. 기 구입한 기자재에 대한 목적사업 달성 여부
        나. 기자재 관리규정 준수 여부
        다. 학과별 특성 및 물적자원 확보 중기계획 달성 여부
        라. 기자재 운영성과 평가결과 반영 여부 등

      5. 기타 산학협력단 기자재 운영상 총장 또는 단장이 중요하다고 인정하여 심의가 요구되는 사항

     


    제7조 (위원장의 직무) ① 위원장은 위원회의 사무를 총괄하고 위원회를 대표한다.

      ② 위원장이 사고 등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때에는 총장이 지명하는 자가 그 직무를 대행한다. <개정 '15. 11. 26>

     


    제8조 (회의) ① 회의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소집한다. 다만 위원장이 긴급하다고 인정하거나 경미한 안건에 대하여서는 서면으로 심의할 수 있다<개정 '15. 11. 26, '19.02.25>

      ② 위원장이 회의를 소집할 때에는 회의 개최 2일전까지 회의자료를 각 위원에게 서면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다만, 긴급을 요할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③ 위원회의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8조의2(위원의 제척 등) ① 위원은 자신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이해관계가 있는 안건의 심의에는 제척되며, 제척 사유가 있는 위원은 위원장에게 그 사유를 소명하고 스스로 해당 안건의 심의에서 회피하여야 한다.<신설 '19. 2. 25>
      ② 위원장은 위원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임기 만료 전이라도 해당 위원을 해촉할 수 있다.<신설 '19. 2. 25>
      1. 위원이 장기간 치료가 필요한 질병 또는 6개월 이상의 부재 사유 등으로 그 직무를 수행하기 어려운 경우
      2. 위원 스스로 해촉을 원하는 경우
      3. 위원이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심의의 공정성을 해친 경우
      4. 심의회와 관련된 주요 정보를 누설한 경우
      5. 그 밖에 품위손상 등으로 그 직무수행이 부적당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제9조 (회의록) ① 위원회는 회의록을 작성하여 총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② 회의록은 출석위원 전원이 서명ㆍ 날인한다.

     


    제10조 (수당 등) 대학의 소속공무원이 아닌 위원에 대하여는 「경상남도 위원회 실비변상 조례」에서 규정하는 수당과 여비를 지급할 수 있다. <개정 '15. 11. 26>

     


    제11조 (간사와 서기) ① 위원회의 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간사 1명과 서기 1명을 둘 수 있다. <개정 '15. 11. 26>

      ② 간사는 산학협력단 운영지원팀장이 되며, 서기는 산학협력단 직원 중에서 위원장이 임명한다.

     


    제3장 기자재 구매 및 관리

     


    제12조 (기자재 구매) ① 기자재 구매 부서 및 학과에서는 [별지 제1호 서식]에 따라 구매 물품의 규격 및 사양을 작성하여 결재를 받은 후 산학협력단 물품관리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15. 3. 26, '15. 11. 26>
      ② 기자재 구매요구시 특정업체의 사양을 기재하여서는 아니되며, 업체별 공통사양만 기재하여야 한다. 다만, 단독 생산업체 및 최신모델로서 타 업체보다 가격과 품질 및 성능이 월등히 우수한 기자재에 대해서는 예외로 하되, 업체별(2개이상) 사양 및 가격 비교 검토 조서[별지 제2호 서식]를 작성 해당 부서장 및 학과장의 확인을 거쳐 첨부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15. 11. 26>

     


    제13조 (물품관리사무자 지정 등) 산학협력단에서 기자재의 구매, 현황파악, 관리 등에 관한 사무를 처리하며, 물품관리사무자는 다음 각호와 같이 지정한다.

      1. 물품관리관 : 산학협력단장

      2. 물품운용관 : 각 학과(부서)의 장

      3. 물품출납원 : 산학협력단 주무담당주사

      4. 분임물품출납원 : 각 학과(부서)의 조교(주무담당)

     


    제14조 (기자재의 관리원칙) ① 산학협력단에서는 구매 또는 기증 등의 방법으로 도입된 기자재의 내구연한 및 구입일시 등을 기자재 운용카드에 등록하고 카드를 보관 관리한다. 단, 등록카드의 내용을 전산입력 처리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카드를 비치하지 않고 전산입력 처리로 카드 비치를 갈음한다.

      ② 산학협력단에서는 등록카드 원본을 해당 부서 및 학과는 사본을 비치한다. <개정 '15. 11. 26>

      ③ 기자재의 정기조사는 연 1회 산학협력단과 해당 부서 및 학과가 실시한다. 단, 필요에 따라 수시 또는 특별조사를 실시 할 수 있다. <개정 '15. 11. 26>

      ④ 해당 부서장 및 학과장이 기자재의 보수를 의뢰하면 산학협력단장은 예산의 범위 내에서 보수하게 할 수 있다.<개정 '12. 7. 5, '15. 11. 26>

      ⑤ 해당 부서 및 학과 등에서는 기자재의 유지관리를 위해 필요한 시건 및 보안장치를 하여야 한다. <개정 '15. 11. 26>

      ⑥ 제3항에 따라 조사한 결과 등록카드 또는 관련 문서 등과 기자재가 상이할 경우 해당 부서장 및 학과장은 산학협력단장에게 사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15. 11. 26>

      ⑦ 산학협력단 기자재는 목적외 사용하거나 대여를 금한다. 단, 대학 발전에 기여할 경우에 한하여 총장의 결재를 받은 후 대여ㆍ사용할 수 있다. <개정 '15. 11. 26>

      ⑧ 제7항에 의한 기자재 대여ㆍ사용시 산학협력단에서는 기자재 사용료를 징수할 수 있으며, 사용료는 산학협력단장이 따로 정하고, 산학협력단 회계로 세입조치하여야 한다.

      ⑨ 제7항에 의하여 기자재를 대여ㆍ사용할 시에는 인수자는 기자재 대여(반납)인수(회수)증[별지 제3호 서식]을 산학협력단에 제출하고 당해 기자재를 반납예정일까지 반납조치 하여야 한다.

     


    제15조 (기자재 망실․훼손) ① 기자재 망실ㆍ훼손시 해당 부서장 및 학과장은 기자재 망실ㆍ훼손 보고서[별지 제4호 서식]를 작성하여 즉시 산학협력단에 통보하여야 한다.

     <개정 '15. 11. 26>

      ② 제1항에 의한 기자재 망실ㆍ훼손시 「경상남도 물품관리조례」에 따라 변상조치 한다. <개정 '15. 11. 26>

     

    제16조(관리전환) 학과 및 사업단의 신설 및 폐쇄 등 관리전환이 필요한 경우에는 물품출납원을 입회자로 하여 물품운용관 상호간 기자재관리전환합의서 [별지 제5호 서식]를 작성하고 물품관리관의 승인 하에 관리전환하여야 한다.<신설 '12. 7. 5, 개정 '15. 11. 26>

     

    제17조(성과평가 및 개선) 물적자원 확보 및 시행에 대한 성과평가 및 개선을 위하여 연 1회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 단 만족도 조사는 매년 실시하는 재학생 만족도 조사항목으로 대체할 수 있다. <신설 '12. 7. 5>

     

    제18조 <삭제 '15. 11. 26>

     

    제19조(적용범위) 본 규정은 산학협력단 기자재 운영 및 관리에 적용되며,  타 과의 경우 물품관리법 등 타 법령에 규정되지 않는 경우 이 규정을 따른다. <신설 '12. 7. 5>

     

     

     

    제4장 보  칙

     


    제20조 (운영세칙)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아니한 세부사항은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위원장이 따로 정한다.

     


    부    칙<2007. 10.  18. 제182호>


    ①(시행일) 이 규정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

    ②(경과조치) 이 규정 시행전에 구성된 기자재 심의위원회는 이 규정에 의하여 구성된 것으로 본다.

     


    부    칙<2008.  7.  3. 제196호>


    이 규정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2.  7.  5. 제244호>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5.  3.  26. 제288호>


    이 규정은 즉시 시행한다.

     

    부    칙<2015. 11. 26. 제307호>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9. 2. 25. 제418호>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서식파일목록]
    [별지 제1호 서식] 물품구입(수리,제조) 품의 및 요구서.hwp
    [별지 제2호 서식] 물품사양 및 가격 비교 검토조서.hwp
    [별지 제3호 서식] 기자재 대여(반납) 인수(회수)증.hwp
    [별지 제4호 서식] 기자재 망실훼손 보고서.hwp
    [별지 제5호 서식] 기자재 관리전환 합의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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